승 진

 

<다른 곳과 구별되는 지역이 있다. 그것은 소외되지 않고 그 외의 지역을 소외시킨다. >

서기 2500년이 지났을 무렵, 사람들은 커다란 돔을 만들었다. 지구는 이미 많이 황폐 해져서 자연적인 상태로는 인류가 쾌적하게 살아갈 만한 환경을 제공할 수 없었다. 돔 의 내부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천국이었다. 인공으로 만든 맑은 하늘과 밝은 태양, 상쾌한 공기, 최첨단의 기술과 시설, 인공으로 만든 맑은 물의 호수, 깔끔하고 아름다 운 사람들, 다양하고 품격 있는 문화 시설들... 물론 이 돔 안에서 살 수 있는 거주권 은 아무나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상당한 정도의 부와 사회적 지위가 있어야만 돔의 시민이 될 수 있었다. 인공적으로 만든 것은 완벽하기 위해 너무나 많은 기능을 만들수록 고장 나기 쉬운 법이다. 돔 안은 천국이지만, 돔을 유지하기 위한 까다로운 규칙들이 있다. 돔은 더럽혀져서는 안되고, 인공적으로 만든 물이나 태양 등을 구성하 고 있는 원소들에 영향을 줄까 봐 인간이 할 수 있는 활동이나 배출할 수 있는 쓰레기 등은 엄격하게 제한 된다. 철저하게 인공적으로 만든 정결함을 위하여 그렇지 않은 것들은 통제되는데, 자유 연애와 섹스는 금지되고, 자연분만도 금지되며-이것은 돔 안 의 인구를 적절히 유지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욕, 싸움, 감정의 과다한(?) 분출도 금지된다. 돔 안의 사람들은 행복하게 산다. 그들은 완벽한 환경에서 공부를 하고 문 화 시설을 누리며 교양을 쌓는다. 그들은 자신들이 돔 안의 시민이라는 사실을 자랑스 러워 한다. 나쁜 생각을 하지 않고 싸우지도 않고 욕도 하지 않으므로 그들은 착하고 순한 성질로 길들여지며, 그들은 악의 없고 순진하다. 돔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규율은 그들에게는 당연한 것으로 체화 되어 있어, 그러한 규율들이 어쩌면 그들을 억압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나지조차 않는다. 우리가 무의식 중에 좌측통행을 하듯이 그들은 불만 없이 복잡한 규율들을 지킨다. 규율을 지키지 않으면 돔에서의 거주권을 박탈 당한다. 그러한 처벌의 기제는 매우 효과적이다. 그들은 돔의 외부는 그들의 세계가 아니라고 믿는다. 잘못하면 외부로 떨어진다는 공포는 내부인들의 무의 식에 자리 잡아 돔을 유지하게 한다. 돔의 외부에는 돔 안에 들어올 수 없는 가난한 하층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 그들은 열심히 돈을 벌어서 돔 안에 들어오는 것이 '성공 한 인생'의 전형으로서 그들의 목표이지만, 돔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넘어야 할 벽은 너무나 높다. 돔의 내부인들은 돔의 외부가 자신들과 관련이 있는 공간일 거라고 상상 도 하지 않는다. 내가 판자 집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달동네를 지날 일이 어쩌다 있을 때 느껴지는 것과 비슷할 것이다. 돔의 내부인들은 심성이 착하기 때문에 외부인들을 불쌍히 여겨 1년에 한번쯤 외부인 돕기 바자회 같은 것을 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그 런 선심에 스스로 뿌듯해 한다. 돔 내부인에게 외부인은 불쌍한 사람이면서 동시에 무 서운 사람이다. 외부인은 열악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찌들었고, 억척스러운 삶을 통해 거칠어 졌고, 삶에 대한 불만족으로 심성은 삐뚤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돔 안의 사람들이 밖의 사람들에 대해 느끼는 공포는 무시할 만한 것이다. 왜냐하면 내부 인은 평생 동안 -내부에 살기만 한다면- 외부인과 마주칠 일이라고는 별로 없기 때문 이다. 내부인들은 내부에 안주하고 외부를 가끔씩 쳐다볼 뿐이며, 외부인들은 자신이 처해있는 곳은 외부이나 끊임없이 내부를 향해 가고자 발버둥을 친다. 외부인들은 내 부인처럼 되고자 한다. 내외부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기준으로 설정하는 인간상은 내부의 인간상이다.

내부인들도 이왕이면 자신들의 내부가 그대로 존재하는 한에서, 불행한 외부가 존재 하지 않았으면 하고 바랄지도 모른다. 그들은 외부인이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는 것은 개인의 능력 부족이거나 노력 부족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혹은 내부의 '진 보적인' 정치인들은 외부를 내부같이 만들기 위한 '외부 발전 5개 년 계획' 같은 것을 만들지도 모른다. 점진적인 개선으로 외부를 조금씩 조금씩 내부처럼 만들어 나가면 해결되리라고 믿으면서 말이다. 그러나 내부는 외부가 존재함으로 인해서만 존재할 수 있다. 내부는 외부를 배제 함으로써만 그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쾌적한 내부를 위 하여 내부의 쓰레기를 외부에 갖다 버려야 하고, 자격 없는 내부인을 쫓을 외부가 필 요하며, 상류사회라는 자긍심을 위해서는 하류사회가 필요하다. 내부인들이 쓸 일용품 을 만들거나 내부인의 집을 짓기 위하여 외부인의 노동력이 필요하기도 하다. 외부가 존재해야만 내부가 존재할 수 있는 그러한 구조를 그대로 둔 채, 내부인들은 외부를 발전시키기 위한 나름대로의 처방을 가지고 아웅거린다. 보물섬인지 소년챔프인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 한 어린이 만화 잡지의 만화 속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