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야옹이

Gender Issues in Computer Networking
Leslie Regan Shade
MaGill University
Graduate Program in Communications

 

 

이 글에서는 젠터와 컴퓨터 네트워킹에 대한 이슈와 논쟁에 대해서 논의하겠다. 여기 에는 여성의 컴퓨터 과학에 대한 참여, 여성의 네트워킹에 대한 참여, 네트워킹에 대 한 접근성, 사회적 상호작용, 포르노그래피, 여성에 의한 네트워킹의 이용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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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과학 분야의 여성참여

컴퓨터 과학분야에서의 여성에 대한 통계는 절망적이다. 컴퓨터 과학과 컴퓨터 전문가 중 극히 일부만이 여성이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컴퓨터 과학에서 학사학위를 딴 1/ 3, 석사학위를 딴 사람의 27%,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의 13%만이 여성이다. 컴퓨터 과학과 컴퓨터 기술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7.8%정도이며, 이 중 2.7%만이 학위 를 보유하고 있다. (Frenkel 1990, 38) 반대로 말하면 컴퓨터 과학과 기능사의 92%, 학위보유의 97%가 남성인 것이다. 그리고 약 컴퓨터과학의 1/3이 여성 기능사를 전혀 고용하지 않고 있다. (Cottrell, 1992)

남자아이에게는 변신로보트를, 여자어린이에게 '수학을 싫어하는 - 바비인형'을 선물 하는 유아교육의 형태를 고려한다면, 이런 수치는 전혀 이상하지 않다. 비디오게임과 교육적 소프트웨어는 총, 미사일, 우주선, 폭발하는 행성과 같은 공격적인 메타기호로 가득차있다. 전형적인 여자아이는 이런 것에 흥미를 못느낀다. SEGA에서 제작한 최신 게임 "Night Trap"에 대한 논쟁을 주시하여라. 이 게임에서는 이름 모를 침략자가 검 은 힐을 신고 거의 옷을 입지 않은 십대 소녀를 넓은 집으로 납치한다. 이 소녀들은 스스로를 방어할 수 없을만큼 연약하게 드러난다. 만약 플레이어(player)가 구출하지 못하면 살해당할 것이다.

컴퓨터를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어린 소녀가 자라서 그녀의 전문적인 직업을 가지게 될 때도 마찬가지이다. 작업장, 기술회의, 그리고 컴퓨터 교역에서 드러나는 남성적인 ' 락커룸 환경(locker-room)'에서, 그녀는 무엇이 직업적인 행동인지 깨닫게 된다. Elle n Spertus(1991)은 컴퓨터 과학분야에서 직업을 구하는 여성이 직면하는 편견과 그들 이 그 편견에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기술하였다. 그녀는 컴퓨터 과학과 기술 분야에 종 사하는 '여성' 학생, 교수, 전문가들로부터 네트워크(net)에 대한 평가를 인터뷰하였 다. 그녀는 사무실에서 발생하는 고용차별과 성차별적 행동에 대한 솔직한 일화들을 모아서, 컴퓨터 과학의 세계가 여성에게 조금 더 쾌적한 곳이 되어야 한다는 정책적 제안을 펼치고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직장 혹은 학교가) 성희롱 에 관대하지 말 것, 여학생들에게도 기회를 줄 것, 기업과 대학 등 모든 작업장에 탁 아시설의 편의를 제공할 것!'

Janet Cottrell (1992)는 대학의 컴퓨팅 환경을 여성들에게 더 쾌적하게 바꾸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 있다. ①컴퓨터 시설은 물리적으로 안전하다는 확신을 줄 것 , ②여성들이 컴퓨터 관련 직원으로 잘 활동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줄 것, ③실험실과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 배경화면으로 포르노그래픽을 사용하지 못하게 할 것, ④공공 실험실은 비-공격적인 학생들(여학생)이 접근할 수 있는 곳임을 확신시킬 것, ⑤커다 란 교실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on -line과 비디오 등을 이용하는 자습 도구를 제공할 것...